가을의 영혼을 타고 난 뮤지션들이 만든 음악들
모델은 직업이 아닌 인종의 분류일지도 모르겠다. 신의 솜씨로 빚어야 가능한 실루엣을 타고난 모델들은
누구보다 눈에 띄는 외모로 자신보다 옷을 더 돋보이게 하는 아이러니의 운명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니 말이다.
그 중에서도 장윤주는 단지 키가 크다거나, 말랐다는 특징으로는 형용이 되지 않는 특별한 윤곽과 비율을 부여받은 행운아다.
그러나 그녀는 주어진 것만큼이나 스스로 획득할 수 있는 것에 주목한다.
스물아홉 살의 고개에서는 틈틈이 공부했던 음악 작업들을 앨범으로 묶어 냈고, 올해는 매일 아침 라디오 DJ로 활동하며 영역을 넓혔다.
모델로서 자신의 커리어에 만족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도전! 수퍼모델 KOREA 2>를 통해서는 신인들을 발굴하는데 힘쓰기도 했다.
음악을 이야기하는 장윤주는 첫사랑에 빠진 소녀처럼 목소리를 높이거나 탄식을 내쉬기도 했다.
이 계절에 완벽히 어울린다는 재즈 피아니스트 칼라 브레이의 ‘Lawns’부터 새삼 가사를 곱씹어보고 있다는 이적의 ‘사랑은 어디로’까지,
다양하면서도 하나의 물줄기를 따라 흐르는 그녀의 취향은 장윤주의 지난 십수 년을 그대로 닮아 있었다.
1. Eric Clapton의 <Clapton
“에릭 클랩튼은 얼굴만 봐도 너무 멋있어요. 원래 그의 음악을 좋아하기도 하는데,
이 노래는 너무 끈적끈적하지 않으면서 가볍게 들을 수 있는 블루스의 느낌이 마음에 들어요.”
2. Bette Midler의 <Divine Miss M>
“끈적끈적 한 매력이 있는 곡이죠. 가사부터가 완전 우울하기도 해요. 아이 엠 어 우먼, 론리 우먼이라잖아요.”
3. Pudding의 <If I Could Meet Again>
“좋아하는 건 물릴 때까지 반복해서 보고 듣는 편인데, 이 노래는 어제만 해도 몇 십번은 들었던 것 같아요.
어쩜 이렇게 편곡을 잘했을까 놀라요”
4. 손성제의 <비의 비가(悲歌) (Elegy Of Rain)>
“좋은 곡들이 많고, 참여한 보컬리스트들도 다 좋은데, 저는 하림 씨가 노래한 ‘어느 날’이 특히 좋아요.
죽은 남자가 남겨진 연인에게 보내는 이야기인데, 가사가 정말 슬프거든요.”
5. Abdullah Ibrahim의 <Cape Town Revisited>
“음악이 차분해서 슬픈 느낌을 받을 수도 있는데, 제목이 ‘Wedding’이예요. 그래서 저도 이 곡을 언젠가 제 결혼식에서 꼭 듣고 싶어요.
교회에서 경건하게 하는 것도 좋겠지만, 앨범의 배경인 케이프타운처럼 먼 곳의 해변이나 작은 잔디 정원에서 조용하게 해도 좋을 것 같아요.”
늘 화려한 패션의 중심에 서 있으면서도 정작 자신의 옷은 언제나 가장 단순하고 단정한 것을 입는 여자.
“이제는 예전처럼 일주일에 CD를 10장씩 사고 그러질 못해요”라고 손사래를 치면서도 용량 가득 음원을 구입한 휴대폰을 갖고 있는 여자.
늘 메모하는 것을 좋아해 만년필로 종이 수첩에 또박또박 글씨를 쓰는 이 여자는 제자리를 지킴으로서 자유로워지는 삶의 비밀을 알고 있다.
“많은 일을 하지만 결국 장윤주는 모델로 기억될 것 같아요. 그러고 싶어요”라는 그녀의 말은 그녀의 바람인 동시에 우리가 보고 싶은 결말이기도 하다.
10ASIA interview
2011. 11
Editing 윤희성
Photographey 이진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