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 21

‘세 자매’가 된 배우 문소리, 김선영, 장윤주를 만나다.

달라도 너무 다른 세 자매가 각자의 삶에 치여 바쁘게 살아간다. 돌아오는 아버지 생일에 곧 모일 예정인 전씨 자매들 사이엔 표피부터 선명하게 저마다의 불행이 새겨져 있지만, 영화가 주목하는 건 그 안에 가리워진 뜻 모를 그림자다. 유년 시절 한집에서 자라난 자매가
원가족의 뿌리를 벗어나 제각기 다른 삶으로 향할 때, 어느새 아득히 벌어진 생활상의 격차만큼이나 마음의 무덤은 깊이 패어가기 마련.

<세자매>는 그 공동에 처박힌 소리 없는 말들이 어느덧 흘러넘치는 광경을 바라본다.

우리 주변에서 지금도 살고 있을 것만 같은 여성들, 희숙(김선영), 미연(문소리), 미옥(장윤주)을 연기한 세 배우를 만났다.
외양에서 풍기는 분위기에서부터 진짜 자매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은근한 어울림을 풍기면서도 제각기 독보적인 개성을 잃지 않는 여자 셋의
아우라가 돈독한 수다 속에서 펼쳐졌다. 그들로부터 배우라는 직업의 타고난 천성, 그리고 기막힌 앙상블의 묘미를 실감했다.
조심스레 활기가 감돌기 시작한 새해 극장가의 돋보이는 한국영화 <세자매>는 서로 고르게 바통을 주고받는 여자들의 전력과 협심으로 힘차게 달리고 있다.

장윤주

“세 자매로서 사는 삶 자체를 살아왔기 때문에 내 안에 이미 잔뜩 묻어 있는 것들이 있었다.”

재능이 부족해 괴롭고 알코올중독은 이미 한창이다. 셋째 미옥에게 다행인 점이라면 언니들과 달리 유별난 순애보를 장착한 남편이 있다는 것뿐.
배우 장윤주가 과감히 탈색을 감행하고 시종 얼굴에 홍조를 띤 모습으로 구현한 미옥은 연극판에서 너무 오래 구르다 성격마저 망가진 예술가의 초상이다. 절망으로 한껏 괴팍해진 얼굴이 신선하고, 어느덧 다시 마음을 다잡는 부단한 노력에선 때 아닌 사랑스러움마저 묻어난다.
<베테랑>에서 시원한 발차기를 날리던 장윤주가 필드에 등장한 의외의 에이스였다면, <세자매>의 장윤주는 이미 오래 함께한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믿음직한 수비수다. 쇼 프로그램에서 각인된 화려한 에고 대신 연약한 살갗을 드러내는 장윤주의 모습이 무척 반갑다.

<CINE 21>

  • 글 김소미
  • 사진 오계옥